오케팅 - 5% 부자가 되는 전략, 디지털 노마드 및 퍼스널브랜딩 마케팅 책 ( 대한출판사 )
※ 오케팅
※ 2021년 7월 1일
※ 403 페이지
※ 대한출판사
작가소개
오두환 저
‘광고의 8원칙(광고 전략)’, ‘오케팅(마케팅 전략)’, ‘15가지 브랜드 법칙’, ‘브랜드 상대성이론’ 등을 특허 출원하여 해당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
『광고의 8원칙』 책은 4대 서점에서 13주 연속 베스트셀러와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으며, 현재는 『오케팅』으로 15주 연속 종합베스트셀러 1~2위를 유지 브랜딩과 마케팅, 광고를 대중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사업가로서는 ㈜한국온라인광고연구소와 닥터스웰스 대표로 활동하며, 보육원 후원단체인 굿닥터네트웍스를 운영
줄거리
● 오케팅은 기업 , 제품 , 서비스 , 개인등 적용가능
● 마케팅의 기본 ' 자산 ' , ' 자신응 파는것 '
PART 1 . 왜 오케팅인가
(1) . 상위 5% 부자가 되는 3가지 방법
● 경제적 자유 즉 상위 5% 부자 되는 방법 ( 투자와 사업 )
● 사업은 끊임없이 변신해야 한다.
● 부자가 되는 마지막 방법 " 오케팅 "
● 오케팅은 뭐든 되게 만들수 있다는 뜻
● 자신을 포장하는 것 ( 마케팅 ) + 알리는 것 ( 광고 ) 50 : 50
(2) . 개인과 사업은 땔수 없는 관계
● " 주인의식 " 사장이 아닌 모든 구성원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
● 주인의식을 가지고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PART 2 . 오두환의 생계형 오케팅
(1) . 길거리 봉고차 기술에서 박사님이 되신 아버지
● 어떻게든 할수 있게
● 마케팅은 만들고 찾는것
● 신뢰의 중요성
(2) . 밥값 걱정하단 백수 잘나가는 약장수가 되다.
● 공략 대상 먼저 설정
● 자신을 마케팅 - 소토리 - 가차 - 커뮤니케이션
(3) . 공부 꽝 낙제 대학생 상위 10 % 교사가 되다.
● 생계형 마케팅 시작
● 문제 파악 후 목표설정
● 상대분석
● 포지셔닝 후 브랜드 구축
● 광고는 들키는 것
(4) . 무스펙 사회 초년생 , 대형 신문사에 합격하다.
● 차별화전략
● 남들과는 다르게
(5) . 사회 초짜 막내 , 직원 100명의 연구소 소장이 되다.
●반복적인 직업으로 시간 허비하지 않도록 효율 극대화하기
● 마케팅의 큰 장애물은 기존의 틀과 사고방식
● 가치와 브랜드 서비스 제공해야 한다.
● 마케팅은 무한경쟁
●파레토의 법칙
● 기획을 위한 기획서
● 오케팅의 핵심전략 - 생각과 사고
● 살아남기위해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 나아가야 한다.
(6) . 반지하 원룸 세입자 , 건물주가 되다.
● 오케팅의 시작은 목표설정부터
● 마케팅 3요소 - 확인 , 점검 , 반성
● 발상의 전환으로 단점 을 장점으로
(7) . 무료 강의도 거절당하던 강사 , 스타 강사가 되다.
● 발상의 전환으로 스스로 해결방안 찾기
(8) . 출간 거절당한 글쟁이 ,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다.
● 출판하기까지의 과정
(9) . 코로나 19로 해고된 실직자 , 여러 기업의 대표가 되다.
● 도약을 준비하는 시간이 미련해 보일지 모르지만 확실한 투자
● 고객에게 감사하고 반드시 잘되게 만들어 주기
PART 3 . 무엇이든 되게 하는 오케팅
● 오케팅의 기본은 자신을 파는것
● 퍼스널브랜딩의 시대 ( 독창성 , 다양성 , 변화 , 경쟁 )
● 오케팅은 6편 15계로 이루어져 있음
● 6편은 정신 , 식사 , 주거 , 의복 , 무리 , 경쟁편
PART 4 . 6편 15계
(1) . 정신편
● 1계 : 보물선의 항해의 대의를 찾아야 한다.
● 2계 : 대의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2) . 식사편
● 3계 : 보물선의 옳은 이름을 지ㅓ야한다.
● 4계 : 보물선의 식량을 정해야 한다.
● 5계 : 식량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해야한다.
(3) . 주거편
● 6계 : 내 보물선의 가치를 높이고 , 경쟁 보물선을 선정해야 한다.
● 7계 : 공략할 무역선에 맞춰 전략을 세워야 한다.
● 8계 :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진입장벽을 만들어야 한다.
(4) . 의복편
● 9계 : 무역선들이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 3개 정도 준비해야한다.
● 10계 : 모든것을 증명할 수 있는 슬로건을 만들어야 한다.
(5) . 무리편
● 11계 : 신념화 과정을 통해 내실을 다져야 한다.
● 12계 : 베타버전 테스트를 거치고, 오케팅할지 로케팅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
(6) . 경쟁편
● 13계 : 광고의 8원칙을 지켜 제대로 광고해야한다.
● 14계 : 무역선의 불만을 듣고 해결해야한다.
● 15계 : 오케팅 1 ~ 15계를 점검하고 새로 시작하기
감상평
이책을 읽으면서 현재의 자신을 돌아볼수 있는 계기를 준 책이며 오케팅을 대입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입하여 문제점 발견 후 해결방안 찾는 것을 알려준 책입니다.
6편 15계는 지금 어떤 일이든 대입하여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 지금 보다 한층 더 발전 및 노력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일것 입니다.
오케팅적 사고방식을 배우고 싶으신분 , 퍼스널브랜딩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강추 !!